
12·29여객기참사 관련 유가족 지원 온라인 창구가 개설된다.
국토교통부는 12·29 여객기참사 피해지원 관련 정보를 유가족이 보다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하고, 정부와 유가족 간의 소통을 강화하기 위해 ‘피해지원 포털’을 30일부터 시범운영한다고 밝혔다.
해당 포털은 관련 법률에 따라 피해자 및 피해지역 지원사업을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정보체계를 바탕으로 운영된다. 특히 포털 구축 과정에서 유가족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하고자 여러 차례 유가족협의회와의 협의를 거쳐 마련됐다.
포털의 주요 서비스는 △피해자 지원의 기반이 되는 특별법령, 피해자 지원단, 민간전문가 자문단의 주요 내용과 역할 등에 대해 안내 △자문단에 대한 온라인 질의 서비스 △생활지원금(국토교통부), 의료·심리치료 지원(보건복지부), 치유휴직 지원(고용노동부), 법률상담(법무부) 등 관계 부처별 지원사항에 대한 주요내용, 신청절차, 준비서류 등을 통합 안내 △유가족 총회 및 주요행사 등이다.
피해지원 포털은 3개월간의 시범 운영기간 동안 유가족의 실제 사용 경험과 제안을 반영해 기능을 지속적으로 보완·개선한 후 10월 중 정식 오픈할 예정이다.
박정수 12·29여객기참사 피해지원단장은 “피해지원 포털을 통해 유가족의 정보 접근성이 높아지고, 정부와 유가족 간의 소통이 더욱 원활해질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앞으로도 유가족과의 소통과 신뢰를 기반으로 유가족의 일상회복을 위한 지원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세종=김태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