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발전 8건 안건 채택”…경남시장군수협의회 거제서 개최

“지역발전 8건 안건 채택”…경남시장군수협의회 거제서 개최

도내 11개 시장 군수 참여, 현안 심의·의결
변광용 거제시장, 조선산업 기본법 제정 건의

기사승인 2025-10-22 16:31:28 업데이트 2025-10-22 17:08:49

경남시장군수협의회 정기회의가 21일 거제시에서 개최돼 도내 시군 주요 안건을 공동 논의했다. 이날 협의회는 조규일 진주시장이 협의회 회장으로 회의를 주재했다. 개최도시 변광용 거제시장은 환영사를 전했다. 

이날 회의에는 도내 11개 시군 시장 군수가 참석해 지역 현안과 공동 협력 과제를 논의했다. 회에서는 지역발전을 위한 8건의 안건이 심의 의결됐다. 개최도시 변광용 거제시장은 '조선산업 기본법 제정'을 건의해 원안 채택됐다. 

이번에 심의 의결된 안건은 대한민국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를 통해 중앙정부에 전달된다. 이를 통해 지방 행정 효율성 제고와 지역균형발전을 위한 제도 개선으로 이어질 전망이다. 

변광용 거제시장은 환영사에서 "경남 시군이 협력과 상생으로 함께 도약하길 바란다. 이번에 논의된 건의사항은 중앙정부 정책에 반영돼 지역 현안 해결에 실질적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협의회는 매 분기별로 도내 시군 순회하며 개최된다. 



◆거제시 청년창업 시설 '내꿈공간' 입주해 보세요

거제시가 일운농협창고를 리모델링해 운영하는 청년창업 시설인 '내꿈공간'이 다음달 3일까지 입점자를 찾는다. 

식음료 및 공예, 체험 분야에 아이템을 갖고 창업을 희망하는 19세이상 39세 이하 청년이면 지원이 가능하다. 최종 입점자는 서류 심사와 면접 심사를 거쳐 선발한다.

내꿈공간은 지난 22년 3월부터 운영됐는데 임대료가 저렴해 청년들의 초기 창업 비용 부담을 줄이고 안정적 창업 환경을 제공하고 있다.

손순희 민생경제과장은 "내꿈공간에서 청년들이 정보를 공유하고 창업의 꿈을 스타트하기를 바란다. 입주 청년들을 위한 맞춤형 컨설팅 교육도 지원하고 있으니 많은 관심을 바란다"고 말했다. 



◆내달 1일 개최 거제어린이축제 참가자 사전 교육

거제어린이축제가 다음달 1일 개최되기에 앞서 놀이체험부스 참가자 사전 교육이 열렸다. 

거제시는 해당 교육을 지난 21일 펼쳐 행사 전반에 대한 진행 사항, 부스 운영 재료비 정산 증빙 서류 ,재료 및 물품 관리를 진행했다. 이번 어린이축제에는 키링만들기, 팔찌만들기, 도장만들기 등 부스와 과학마술, 소방체험, 군인체험 등 총 31개 다양한 부스가 운영된다. 


주현지 아동청소년과장은 "거제어린이축제에 많은 기관 단체에서 신청해 주셔서 감사하다. 이번 부스 운영으로 어린이들이 상상력과 표현력을 키우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신정윤 기자
sin25@kukinews.com
신정윤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추천해요
    0
  • 슬퍼요
    슬퍼요
    0
  • 화나요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