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 지난 3일 필리핀 국방부와 FA-50 추가 12대 수출 계약을 체결하며, 필리핀에 총 24대의 FA-50을 수출하게 됐다. 계약 규모는 항공기와 후속군수지원을 포함해 약 7억 달러(한화 약 9753억원)이며, 오는 2030년까지 12대 항공기를 납품하는 조건이다.
추가 12대 FA-50PH는 공중급유기능을 통한 항속거리 증대, 능동위상배열레이더(AESA), 공대지·공대공 무장 장착을 통해 탐지 및 타격 능력이 크게 향상될 예정이다. 업그레이드된 FA-50PH 12대 추가 도입으로 필리핀 공군의 현대화와 영공 방위 능력이 한층 더 강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계약은 필리핀 공군의 운영경험에 기초한 FA-50PH 신뢰가 바탕이 됐으며, 방위사업청, 공군, 국방기술진흥연구소, 외교부, 필리핀 현지 공관 등 정부와 군, 그리고 기업이 원팀으로 이뤄낸 성과이기도 하다.
KAI는 지난 2014년 필리핀과 FA-50PH 12대 수출 계약을 체결해 2017년까지 납품을 완료한 바 있다. FA-50PH는 필리핀 공군의 주력 항공 전력으로 자리 잡았으며, KAI의 안정적인 후속지원이 운용 신뢰성 확보로 이어지면서 이번 추가 도입 계약이 성사됐다.
FA-50PH는 2017년 필리핀 민다나오 섬에서 일어난 마라위 전투에서 성공적으로 작전을 수행하며 '전장의 게임 체인저'로 활약했다. 지난해 8월 호주 다윈기지에서 열린 Pitch Black 2024 연합공중훈련에 필리핀 공군 창설이래 처음으로 FA-50PH를 전개해 우수한 기동성능을 선보이며 타국 공군의 주목을 받았다. 특히, 훈련기간 동안 KAI 정비지원을 통해 100% 가동율을 유지하여 세계 무대에서 정비 신뢰성을 입증했다.

뿐만 아니라 동일 기존에 관심을 보이고 있는 유럽, 중동, 남미 등 잠재고객들에게 FA-50 도입을 앞당기는 계기로 작용하며, 향후 글로벌 시장 확대의 기폭제가 될 전망이다.
지난해 12월에는 수출 항공기에 대한 최초로 성능 기반 군수지원(PBL, Performance Based Logistics) 계약을 필리핀과 체결하며 장기적인 정비 지원과 부품 보급을 통한 항공기 가동률 향상과 운용 유지비용 절감 등 안정적인 운영체계를 구축할 수 있게 됐다.
KAI는 기존 수출국과의 신뢰를 바탕으로 사업 포트폴리오를 꾸준히 확장하고 있다. 인도네시아의 경우 KT-1 기본훈련기와 T-50 고등훈련기를 도입한 국가이자, 현재 KF-21 공동개발 파트너다. 특히 지난 3월 인도네시아 공군이 운용중인 KT-1B의 기체 수명연장 사업을 체결하며 해외 수출 기종에 대한 최초의 성능 개량 사업이라는 의미있는 성과도 거뒀다.
FA-50은 KAI의 대표 수출 기종으로 필리핀을 비롯한 기존 수출국에서 입증된 신뢰성과 운용 성과를 바탕으로 K-방산이 위상이 한층 제고되고 있다. 이에 KAI는 국산 기동헬기 수리온과 소형무장헬기 LAH, 한국형 차세대 전투기 KF-21 등 수출 플랫폼을 다변화하며 수출 활로를 지속적으로 넓히겠다는 계획이다.
강구영 사장은 "FA-50은 아시아 시장에서 입증된 기종으로, 지난 10여 년간 필리핀의 안정적인 운용 경험이 이번 추가 수출로 이어진 것은 매우 고무적"이라며, "앞으로도 고객 맞춤형 성능개량 및 후속지원을 통해 글로벌 방산시장에서 KAI의 입지를 더욱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사천=강연만 기자 kk77@kuki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