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번 문화도시 박람회는 '다름으로 가꾸어 가는 뜰'이라는 주제로 각 지역의 특색있는 문화 콘텐츠와 정책 성과를 공유하는 자리로, 진주시는 유등과 실크 콘텐츠를 소개하고 진주시 관광 캐릭터인 하모와 하모프렌즈 아요를 활용한 부스를 운영하며 문화도시 사업을 통해 발전할 지역의 미래상을 선보였다.
조규일 시장은 김영수 문화체육관광부 차관, 최호권 영등포구청장, 안병구 밀양시장, 육동한 춘천시장 등이 참석한 개막식 간담회장에서 "대한민국 문화도시 사업을 통해 유등과 실크 등 진주의 대표적인 문화자산을 문화콘텐츠화 해 미래 문화산업으로 성장시킬 것"이라며, "문화를 통해 지방 소멸과 지역 불균형 문제를 해소하고 지속가능한 발전을 이루도록 문화도시 사업을 잘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진주시는 '빛 담은 문화도시 진주'라는 비전으로 2025년부터 오는 2027년까지 3년간 진주 대표 콘텐츠를 활용한 창업, 상품 개발·제작, 유통 등을 지원해 문화로 지역에 활력을 불어넣을 계획이다.